어린이 통학버스 안전벨트 보호성능 미흡 기준 강화

3점식 이상 어린이용 안전벨트 의무화 등 기준 강화 필요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20/09/15 [20:07]

어린이 통학버스의 안전벨트는 어린이의 신체구조에 적합하게 조절될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함에 따라, 일반적인 3점식 안전벨트는 어린이의 신체에 맞게 조절할 수 없어 2점식 안전벨트가 설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보험개발원(원장 강호)이 어린이 통학버스에 설치된 2점식 안전벨트의 안전성을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충돌사고 발생 시 보호 성능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차고로 3점식 안전벨트는 3개의 지지점이 시트에 고정되어 있어 벨트가 어깨ㆍ허리ㆍ복부를 감싸 충돌 시 상체를 구속해 탑승자를 보호하며 주로 일반 승용차에 사용되며, 2점식 안전벨트는 띠의 양 끝이 시트 좌우 2개의 지지점에 고정되어 있어 충돌 시 허리 부분을 구속해 탑승자를 보호하므로 주로 버스와 승합차에 사용된다.

 

        ↑△2점식 안전벨트                             △3점식 안전벨트

 

이번 차량충돌시험 결과, 2점식 안전벨트는 상반신을 적절히 잡아주지 못해 머리가 수평방향으로 약 733mm 이동했고, 이 때 머리가 앞좌석에 부딪쳐 그 충격으로 앞좌석 후면이 파손되는 등 상해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충돌 전(Time 0)   △충돌 후(93ms)       △충돌 후(109ms)    △파손된 앞좌석 후면

 

미국의 연방자동차안전기준(FMVSS)은 2점식 안전벨트보다 3점식 안전벨트가 정면충돌 시 머리와 목의 부상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근거로 소형 스쿨버스(약 4.5t 미만)에 3점식 안전벨트 설치를 의무화했으며, 스쿨버스 업체들은 어린이의 신체에 맞게 조절 가능한 3점식 어린이용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어린이 통학버스에 설치해야 할 안전벨트의 종류를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있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3점식 이상의 어린이용 안전벨트의 설치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미국 스쿨버스의 3점식 어린이용 안전벨트[출처=IMMI safeguard & school bus] 

한국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어린이 통학버스(승합차량) 제작사에게 통보했으며, 해당 제작사는 어린이 통학버스(승합차량)에 설치될 3점식 어린이용 안전벨트 개발에 착수했음을 회신했다.

 

또한, 국토교통부에 △어린이 통학버스(승합차량)에 3점식 이상의 어린이용 안전벨트 설치 의무화, △어린이 통학버스(승합차량)의 좌석 후면에 충격 흡수용 소재 사용 의무화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