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를위한신문 ConsumerTimesKorea

선불식 할부거래업체 총77개사, 등록취소1건


공정위, 2023년 4분기 선불식 할부거래업 주요 정보 변경사항 공개
크루즈 여행 등 적립식 여행상품 계약 시 등록업체 여부 반드시 확인 필요

강경남 기자 | 기사입력 2024/01/29 [22:35]

선불식 할부거래업체 총77개사, 등록취소1건


공정위, 2023년 4분기 선불식 할부거래업 주요 정보 변경사항 공개
크루즈 여행 등 적립식 여행상품 계약 시 등록업체 여부 반드시 확인 필요

강경남 기자 | 입력 : 2024/01/29 [22:35]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가 2023년도 4분기(2023년 10월 1일~12월 31일)에 이르는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의 주요 정보 변경사항을 공개했다. 이는 소비자 피해 방지 및 건전한 시장 환경조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매분기마다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의 변동 사항을 세밀히 공개하고 있다.

 

2023년 4분기 동안 ㈜대노라이프가 등록 취소됐으며, 이로 인해 해당 회사의 등록이 해지됐다. 이는 해약환급금 미지급 등의 이유로 공제계약 해지로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기간 중에는 ㈜대노라이프 외 11개사에서 등록취소 및 소비자피해보상보험 계약, 상호, 대표자, 주소 등 13건의 변경사항이 발생했다.

 

효경라이프㈜는 순복음라이프㈜로, ㈜투어세상은 ㈜현대투어플랜으로 각각 사명을 변경했으며, ㈜프리드라이프는 기업은행과의 채무지급보증계약을 추가로 체결했다. 또한, ㈜보람상조플러스 등 5개사의 대표자 및 4개사의 주소가 변경됐다.

 

 

소비자들에게 특히 주의가 요구되는 상황은 선불식 상조나 적립식 여행상품 등 선불식 할부계약을 체결하려는 경우, 계약 업체의 영업 상태, 공제조합, 은행 등 소비자피해보상보험 계약기관의 공지사항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크루즈 여행과 같이 여행일자가 지정되지 않은 적립식 여행상품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선불식 할부거래업 등록업체인지 확인해야 한다. 현재까지 선불식 할부거래업으로 등록된 업체들의 목록 및 현황, 그리고 변동사항은 공정위 누리집과 주기적인 등록변경사항 공개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선수금 관련 통지제도가 2024년 3월 22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선불식 할부거래업 소비자들은 연 1회 이상 납입금액·납입횟수 등의 정보를 제공받아 본인의 가입 내역 등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소비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받기 위해 주소나 연락처가 변경되면 빠른시일 내에 이를 가입 업체에 알릴 필요가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