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를위한신문 ConsumerTimesKorea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등 다른 상호금융기관과 건전성 감독 표준화

행정안전부-금융위원회 “새마을금고 감독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강경남 기자 | 기사입력 2024/02/06 [11:23]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등 다른 상호금융기관과 건전성 감독 표준화

행정안전부-금융위원회 “새마을금고 감독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강경남 기자 | 입력 : 2024/02/06 [11:23]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금융위원회(위원장 김주현)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감독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새마을금고의 경영건전성 기준은 신용협동조합 등 다른 상호금융기관의 기준에 준하여 설정되며, 상호금융권역 간 건전성 규제차이가 해소될 전망이다.

 

                    [사진출처=정책브리핑]

 

작년 새마을금고 예수금 인출 사태를 계기로 양 기관은 새마을금고 건전성 감독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작년 11월 발표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에서도 이와 같은 협력체계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이에 따라, 작년 12월에는 금융감독원과 예금보험공사에 새마을금고 감독 전담조직이 설치되었고, 이번에는 양 기관 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이번 협약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와 금융위원회는 새마을금고 건전성 관련 제도개선, 정보공유, 검사 및 사후조치 등을 통해 감독과정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새마을금고 감독 관련 제도는 신용협동조합 등 다른 상호금융기관과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새마을금고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금융위원회와의 협의를 통해 새마을금고의 경영건전성 기준을 설정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검사 및 사후조치를 통해 모니터링 결과를 고려하여 검사계획 수립 및 검사결과에 따른 사후조치를 상호 협의하여 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협약은 새마을금고에 대한 건전성 감독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며, 새마을금고의 안정한 발전과 금융시장의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