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영남권, 미세먼지 속 납·칼슘농도 공개

수도권과 영남권 미세먼지 중 납·칼슘 실시간 측정 농도 추가 공개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7/06/15 [22:40]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진원)은 수도권(서울)과 영남권(울산)의 미세먼지(PM2.5) 중 납과 칼슘 농도를 615일부터 에어코리아 누리집(http://www.airkorea.or.kr)에 실시간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수도권·영남권의 납과 칼슘 농도가 공개됨에 따라 2015년 백령도·중부권(대전)2016년 호남권(광주제주도를 포함하여 전국 6개 대기오염집중측정소의 미세먼지 중 납과 칼슘 농도가 모두 공개된다.

 

공개자료는 미세먼지 중 원소 성분의 장·단기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2시간·24시간·1년 평균 농도의 형태로 제공된다.

 

미세먼지 속에 포함된 납은 장기간 노출될 경우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물질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대기환경기준이 설정돼 있다.

 

칼슘은 인체 유해성은 없으나 황사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원소 성분이다.

 

앞서 실시간 공개된 백령도, 중부권, 호남권, 제주도의 2016년 납과 칼슘 농도는 납 9.5ng/(제주)~22.5ng/(호남), 칼슘 30.3ng/(중부)~61.5ng/(백령)로 나타났고, 특히 납의 경우 국내 대기환경 기준치인 500ng/이하를 기록했다.

 

 


이상보 국립환경과학원 대기환경연구과장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국 6개 대기오염집중측정소의 측정치 결과공개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 결과는 각 권역별 대기오염 특성 원인 규명, 인체 위해성평가 등 과학적 연구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납 등 원소 성분 농도는 에어코리아 누리집 내에 '실시간 자료 조회미세먼지 정보금속 성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는 'PC버전 바로가기'에서 웹페이지와 동일한 경로로 확인할 수 있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