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상공 하늘카페, 주민쉼터 공모

도로 공간 입체 활용 위한 공모 실시, 10월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7/07/14 [18:33]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가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보았을 큐브하우스는 도로 위에 집을 지은 네덜란드의 명물이다.

 

일본 도쿄 토라노몬 힐즈에서는, 업무상업빌딩 바로 밑으로 자동차가 지나가는 신기한 모습을 볼 수 있고, 프랑스 파리의 라데팡스에 가면 자칫 생활권역을 물리적으로 분리시키기 쉬운 도로, 철도 등 교통시설과 환승상업시설 등이 다층구조를 통해 입체적으로 연결돼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내에서도 위와 같은 도로의 상공 및 지하를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활용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714일부터 1013일까지 도로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도로 상공에 구름다리 형태의 주택을 짓거나, 좁은 골목길 지하공간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문화 공간을 조성하는 등 그간 활용도와 관심이 낮았던 도로 상하부 공간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라면 무엇이든 제안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전형필 도로정책과장은 도로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본 공모전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찾아 완성도를 높이고 추후 활용 가능한 사례를 폭넓게 발굴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면서 공모전 뿐만 아니라, 제도개선 공청회(7.21(), 별도 홍보자료 배포) 등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할 수 있는 방안들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여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일반제안 방식 외에 사업 타당성, 지역여론 등을 추가 분석하여 제안하는 전문제안 방식을 두어 참여자들의 여건에 맞게 선택의 폭을 넓혔다.

 

그 외에 광역기초지자체, 공공기관, 단체의 경우에도 희망할 경우에 1년의 기한 내에서 아이디어 제출이 가능하며 다만 시상대상에서는 제외된다.

 

작품 접수는 714()부터 1013()까지 국토연구원에 마련된 공모전 사무국에서 인터넷(www.3droadcompe.co.kr)으로만 받으며, 공모 참여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홈페이지 또는 사무국(044-960-0253, 3droadcompe@krihs.re.kr)을 통해 교통토지 등 관련 정보가 제공된다.

 

작품 평가는 1016()부터 1025()까지 주택도시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실시하며, 11월에 최종 수상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국토교통부장관상 6점 등 총 18)과 상금을 수여하며, 시상 규모는 총 87백만 원 규모로서, 일반제안과 전문제안으로 구분하여 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 각각 500만원과 2,000만원의 상금을 함께 수여한다.

 

국토교통부는, 추후 제도개선 과정에서 수상작들에 담긴 내용들을 정책적으로 참고할 계획이며, 제도가 완비되면 필요시 아이디어 구체화 등을 거쳐 활용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큐브하우스(네덜란드)토라노몬 힐즈(일본)

 

국토교통부 전형필 도로정책과장은 도로 공간 입체 활용은 도시건축 분야의 창의성 증진과 도시경쟁력 강화는 물론, 도시재생이나 가로주택정비에도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이 있으므로 다양하고 톡톡 튀는 참신한 생각을 가진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하면서, “다만 특정 사업들을 염두해 둔 것이 아니므로 확대 해석은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관련 제도개선 내용, 지침 안내서 등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www.3droadcompe.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공모전 사무국(044-960-0253)으로 문의하면 된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