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영양사협회 “2017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성료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를 읽는 영양사!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7/07/31 [16:13]

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임경숙)는 지난 727()~28()(2일간, 08:00-17:30) 그랜드힐튼호텔(서울 홍은동 소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를 읽는 영양사!’ 라는 슬로건 아래2017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보건복지부·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한 이번 학술대회는 전국의 영양사 및 영양교사, 관련학과 교수 및 학생, 관련기관 및 단체 관계자 4,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최근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빅데이터·로봇 등을 바탕으로 산업이 재편되는 차세대 산업혁명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공지능이 사람의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산업구조, 일자리 지형, 직무역량 등에 다양한 변화 양상이 전망되고 있으며, 복합문제 해결능력과 인지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의 활용능력, 커뮤니케이션 및 리더십의 활성화 능력 등이 강조될 것이다. 이에 본 학술대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식품영양전문가인 영양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인지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 맞춰 전문가로서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전국영양사학술대회는 관련 국회의원과 식품영양관련 학회장
, 보건의료관련 단체장, 보건복지부·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등의 참석 하에 치러진 개회식을 시작으로, 4개의 특별강연 및 기조강연과 총 34개의 주제별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특히, Poster/Oral Presentation에서는 총 92편의 영양사 업무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결과 발표가 있었다.

 

이밖에도 이번 특별전시회에서는 4개의 분야에서 분야별 급식대상자의 특성에 맞추어 연구·개발한 식단 및 영양교육 자료가 전시되었다. 전국병원영양사회는 신장질환의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제한이 많고 식단 관리가 까다로워 영양섭취가 불량한 만성콩팥병 환자들의 병원식사 만족도 및 섭취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만성콩팥병(CKD) 환자 식사전시를, 전국영양교사회에서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확립을 돕기 위해 영양교사들의 노하우를 담아 개발한 영양교육 교구 및 자료를 전시했다.

 

 


전국학교영양사회에서는 학생들이 밀가루 알레르기로부터 자유로운 글루텐프리 식품인 쌀을 이용하여 밥
, 떡 등으로 국한되지 않고 쌀국수, 쌀빵, 쌀스낵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아이들의 입맛과 쌀 소비 활성화까지 유도할 수 있는쌀을 이용한 학교급식 식단전시, 경기남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눈높이에 맞춰 다양하고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영유아 위생·영양 교육 교구 및 영유아 사진 콘테스트 수상작을 전시하여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가 됐다.

 

 


또한
,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를 통해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고 효과적인 영양·식생활 교육수업 현장 촬영 또는 시연 등 자신만의 노하우를 발표 및 공유하는 기회를 갖고자 진행하였던유아 대상 영양교육 UCC 공모전 수상작의 전시 및 시연이 있었으며, 2017년도 안전보건지원 공모사업 지원으로 운영되는 안전한 조리실을 만들기 위한 조리실 숨은 위험 찾기홍보관전시에서는 조리실에 특화된 위험예지훈련(작업 중 발생하는 각종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굴·제거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는 훈련)방법에 대해 시범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고, 개발된 교육교재를 보급함으로써 조리실 안전문화 정착에 대한 영양사들의 높은 호응과 참여를 얻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분야별 급식대상자의 특성에 맞추어 연구·개발한 식단 및 영양교육 자료 전시를 통해 영양사 및 영양교사, 임상영양사가 국민건강을 위해 연구·실천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함께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국민 영양·식생활을 선도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이다.

 

또한, 회원들이 준비한 특별 공연과 함께 참가 영양사를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특별이벤트 등도 진행됐다.

 

전국영양사학술대회의 부대행사로 진행된 24회 식품·기기전시회에서는 최신 기기와 식음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하고 건강한 식품 등이 전시되어 성황리에 전시회를 마쳤다.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는 급식관리 업무수행에 효율적인 많은 정보와 도움을 얻을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으며, 참여기업은 신제품과 최신 기술을 영양사 및 영양교사, 교육청 급식 관계자 등 단체급식 종사자들에게 제품 홍보와 더불어 소통 및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었다. 대한영양사협회는 이번 식품·기기전시회를 통해 단체급식 종사자들의 소통 및 정보교류를 통하여 전문성과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급식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DA 교육·홍보관은 국민의 바른 식문화 확립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교육·홍보관을 운영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어냈다.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식생활 교육·홍보관에서는 공모전에서 수상한 우리 농산물 활용요리 레시피를 전시하고, 집단급식소에서의 식생활교육 사례 전시 및 식생활 교육 홍보물 배부를 진행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 지원으로 운영되는 축산물 홍보관에서는 우리 축산물의 올바른 소비를 위한 우리 축산물 바르게 알기동영상 교육 홍보 및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캠페인동참 서명이벤트를 통하여 우리 축산물의 올바른 소비를 독려하였다. 또한, 농협과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의 지원으로 운영된 한돈 교육·홍보관에서는 우리 협회에서 개발한 한돈 영양교육·자료 및 다양한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를 홍보함으로써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한돈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단체급식에서의 한돈 애용을 독려하는 장을 마련했다.

 

농협과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지원으로 운영되는 우유 교육·홍보관에서는 다양한 우유 영양교육 자료 및 교육패널을 전시하고 우유 요리 레시피 홍보 등을 통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현장에서의 우유 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영양교육 자료를 공유하였으며,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수산물 교육·홍보관에서는 전국의 학교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체계적인 수산물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교육프로그램을 홍보하고 동참을 유도함으로써 우리 농축수산물의 우수성 및 최신정보를 제공해 소비촉진 및 바른 식문화 확립에 기여했다. 최지미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