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세탁방지제도 유권해석사례집 발간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8/02/09 [17:05]

금융정보분석원(이하 ‘FIU’)은 자금세탁방지제도 관련 질의에 대한 회신·업무지침 등을 정리한 유권해석사례집을 발간해 배포된다.


FIU는 출범 이후 16년간 금융회사와 법집행기관(검·경·국세청등)의 협조를 바탕으로 자금세탁방지제도를 정착시켜왔다.


최근 들어 자금세탁방지 관련 국제기준과 각국의 관리·감독이 강화되고 우리나라에서도 지속적으로 제도 개선이 추진됨에 따라 제도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크게 증가했다.


이에 FIU는 그간 축적된 유권해석사례를 의심거래보고, 고액현금거래보고, 고객확인제도를 중심으로 정리하여 사례집으로 구성했다.


사례집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자금세탁방지제도 기본 개념 및 적용대상 범위 관련 사례(1장) △의심거래보고, 고액현금거래보고, 고객확인제도 등 주요 제도 개념 및 관련 사례(2~5장) 등이다.


FIU는 동 사례집 발간이 국민들의 자금세탁방지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금융회사의 제도 운영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FIU는 향후 업계와의 소통을 증대하고 추가로 발굴되는 신규 사례 등을 반영하여 사례집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참고로 이번에 발간되는 유권해석사례집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책자·온라인(FIU 홈페이지)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오종민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