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손해사정 개선대책, 소비자 손해사정선임권 빠진 ”생색내기“

금소연, 보험사 편향의 TF구성 보험사 입장만 대변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8/12/06 [17:42]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이하 ‘금소연’, 상임대표 조연행 )은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보험권 손해사정 대책”은 불공정 불합리한 손해사정제도를 개선하는 대책은 없고, 보험사 편향의 생색내기에 불과한 대책 없는 대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소비자 손해사정 선임권 부여’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혁신TF의 중점과제로 선정돼 모든 소비자의 지대한 관심사항으로 제도개선을 위한 TF를 올 1월부터 구성했으나, TF에는 소비자대표는 한 명도 없고, 생손보협회, 보험연구원, 보험업계, 손해사정사회 등 전부 보험업계 이해관계자로만 구성돼 ’보험사 편향 방안‘만을 만들어 낼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고 덧붙였다.


금융위는 손해사정제도의 핵심문제인 ‘자기손해사정의 불공정성, 소비자 손해사정권 부여와 손해사정사 권리와 의무 강화’의 알맹이 문제의 해결방안은 쏙 빠지고 곁가지인 ‘보험사의 위탁기준신설, 소비자선임 보험사 동의기준 수립, 손해사정사 정보공개, 역량강화’등을 내 놔, 소비자들이 “등이 가려운데 다리 긁는 격”으로 현실과 동 떨어진 ‘면피성 대책’만을 해결방안이라고 내놓았다는 것이다.


보험사나 소비자 중 누가 선임하던 손해사정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손해액을 산정 평가해야 하나, 현실은 보험사 위탁 손해사정업체는 보험사의 의도대로 보험금을 깎거나 거부하는 수단으로 전락했고, 소비자선임의 손해사정사는 한 푼이라도 더 받아 내려는 ‘손해사정평가’수단으로 전락해 가장 불공정, 불합리한 금융적폐시스템이 돼버린 지 오래라고 한다.


금융위가 내놓은 ‘보험회사 손해사정 위탁의 공정성’문제를 해결한다며 내놓은 손해사정업무 위탁기준 신설은 “자사손해사정의 불공정성 해결”과는 상관이 없는 ‘동문서답’의 해결방안 이며, 소비자가 선임한 손해사정사 보고서의 보험사 ‘묵살’행위를 막는다는 대책이 ‘정정·보완이 필요한 사용 및 근거가 포함된 표준서식의 마련’이 해결방안이니 생색내기용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소비자의 손해사정사 선임권 활성화 대책 역시 상법에서 보장한 소비자선임권을 보험사가 빼앗아 가놓고 겨우 ’보험사 동의의 기준‘을 마련토록 내부통제기준을 수립하도록 마련하라고 한 것이나, 부동의시 겨우 보험사에게 ’설명의무‘를 부가한 것과 손해사정사 선임이 필요 없는‘실손보험’에만 동의기준을 확대하여 시범 운용하겠다는 대목도 어이없는 대책이라고 질책했다.


이은 ‘손해사정업체 정보공개나 보수교육강화’는 필요한 조치이나, 손해사정문제의 본질과는 상관없는 내용으로 손해사정사회가 전체적인 보험소비자권익보호 보다는 이익단체로서의 조직력 강화측면 만을 고려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소연은 우리나라의 손해사정제도의 근본문제는 “손해사정제도의 불공정 운영, 소비자 선임권 박탈, 손해사정사 권리와 의무부재”인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손해사정제도가 운영되도록, 손해사정사의 권리와 의무를 확립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손해사정을 하고 이유 없이 보험사가 이를 거부 할 수 없도록 하고, 허위·부정·거짓행위가 발생할 경우에는 영업정지내지 허가취소의 강력한 책임을 지우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상법이 부여한 소비자 손해사정사선임권을 보험사가 빼앗아 간 것을 소비자에게 돌려주어 동의제도를 없애고 당연히 소비자가 선임할 수 있도록 하면, 보험사가 손해사정업체를 흔드는 불공정한 행위를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대책을 제시했다.


따라서 금융위원회는 말로만 소비자 목소리를 듣겠다고 TF를 만들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소비자중심으로 공정하고 합당한 손해사정이 이루어지도록 ‘손해사정제도의 개선대책’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융소비자연맹 오중근 본부장은 “금융위의 손해사정 대책은 알맹이가 빠진 쭉정일 뿐 핵심이 없으므로, 조속히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다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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