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 과한 수리비·면책금·휴차료 청구 관련 소비자피해 급증

“예약금 환급·요금 정산 거부” 피해 커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9/07/22 [16:50]

렌터카를 이용하다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과도한 수리비 등을 청구받는 사례가 많아 휴가철을 맞아 차량 대여를 준비하는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2016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접수된 렌터카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은 총 945건으로 지속해서 접수되고 있으며, 특히 올해 들어 작년 동기대비 36.2% 증가했다.


렌터카 관련 피해구제 신청 945건을 피해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사고 수리비 과다 배상 요구'가 25.1%(237건)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예약금 환급·대여요금 정산 거부' 21.9%(207건), `사고의 경중과 관계없이 같은 사고 면책금 청구' 10.6%(100건), `휴차료 과다 청구' 9.3%(88건) 등의 순이었다.


피해 유형 건수 비율을 보면 사고 수리비 과다 배상 요구 237, 25.1 보험처리 지연·거부 57, 6.0 예약금 환급·대여요금 정산 거부 207, 21.9 렌터카 관리 미흡 50, 5.3 같은 사고 면책금 청구 100, 10.6 연료대금 미정산 25, 2.6 휴차료 과다 청구 88, 9.3 차량 미반납 처리 24, 2.5 계약불이행 등 계약 관련 80, 8.5 기타 77, 8.2 계 945, 100.0 등이다.


`사고 수리비 과다 배상 요구(25.1%)'는 대여 기간 중 발생한 차량 파손에 대해 과다한 수리비를 청구하거나 대여 시 확인되지 않은 흠집에 대해 수리비를 청구하는 사례가 많았고, `예약금 환급·대여요금 정산 거부(21.9%)'는 소비자의 예약취소나 대여 기간 중 계약해지 시 대금을 환급해야 함에도 사업자가 이를 거부한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사고의 경중과 관계없이 같은 금액을 면책금으로 규정하여 가벼운 수리 시에도 해당 금액을 청구하는 사례(10.6%)와 사고로 인한 수리 시 휴차료를 실제 대여요금보다 높고 사전에 알리지도 않은 소위 표준 대여요금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사례(9.3%)도 다수 있었다.


렌터카 관련 피해구제 신청 945건의 46.2%(437건)는 환급, 배상, 계약이행 등으로 소비자와 사업자 간의 합의가 이루어졌으나, 45.3%(428건)는 책임소재가 불명확하거나 사업자의 배상 거부 등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렌터카 관련 피해 예방을 위해 △계약체결 전에 예약취소 및 중도해지 시 환급 규정을 확인할 것, △사고 발생에 대비해 자기차량손해보험 가입을 고려할 것, △자차보험 가입 시 수리비 보상한도, 면책금, 휴차료 관련 규정을 비교하고 확인할 것, △렌터카 인수 시 외관 흠집 등 차량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여 사진을 찍어두고 해당 내용을 계약서에 기재할 것, △△차량 반납 장소·방식을 확인할 것, △사고가 발생한 경우 즉시 사업자에게 알리고 수리 시 견적서와 정비명세서를 받을 것 등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강경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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