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라텍스토퍼, 색상변화·경도·무게 등 제품 간 차이 나

시험대상 전 제품, 유해물질 시험결과 이상 없어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9/09/03 [16:02]

 토퍼는 매트리스 위에 놓고 사용하는 침구용품으로 숙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판매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 그 중 라텍스 토퍼는 복원력과 항균성이 우수해 소비가 증가하고 있지만, 객관적인 품질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라텍스 토퍼 6개 브랜드의 6개 제품을 대상으로 천연라텍스 함유량, 라텍스 및 겉감의 품질,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6개 제품은 게타라텍스(에코레스트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나비드(콜롬보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명가(태국산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보루네오하우스(보루네오 윈트 통몰드 천연라텍스), 에몬스홈(말레이시아 천연라텍스 토퍼), 잠이편한라텍스(ZMG(천연라텍스 코어)매트리스) 등이다.


시험결과 전 제품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유해물질은 이상이 없었으며, 합성라텍스 혼입 없이 천연라텍스만을 사용하고 있었다. 라텍스의 두께줄음률과 색상변화 등 품질과 가격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으며, 제품 모두 치수 등 표시사항이 기준에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제품은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해외 친환경 인증 등의 광고를 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제품 천연라텍스 제품으로 합성라텍스 혼입은 없었으며, 경도와 무게 등 특성은 제품 간 차이 있었다.


천연라텍스 함유량은 93%~95%, 첨가제 함유량은 5%~7% 수준이었고 합성라텍스 혼입은 없었다.


단단하거나 폭신한 정도를 나타내는 경도는 65N~ 92N, 무게는 7.6kg~10.8kg, 두께는 5.1cm ~5.6cm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고온에서 장시간 압축을 가한 후 두께가 줄어드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준이었다.


양호한 5개 제품은 게타라텍스(에코레스트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나비드(콜롬보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명가(태국산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에몬스홈(말레이시아 천연라텍스 토퍼), 잠이편한라텍스(ZMG(천연라텍스 코어)매트리스) 등이다.


실온에서 80,000회 반복 압축 시킨 후 두께가 줄어드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 거의 변화가 없어 매우 우수(★★★)했다.


장시간 사용을 가정해 라텍스의 노화 전·후 색상차이를 시험한 결과, 잠이편한라텍스(ZMG(천연라텍스 코어)매트리스)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했다.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간균 2종에 대한 라텍스의 항균도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의 항균도가 99.9% 이상으로 나타났다.


마모강도, 땀 견뢰도, 마찰견뢰도 등 겉감의 내구성 및 색상변화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을 충족시켰다.


공기중으로 방출되는 유해물질인 총휘발성유기화합물, 톨루엔, 폼알데하이드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유기주석화합물 등 유해물질과 pH는 기준에 적합했고 노닐페놀(NP, NPEO)도 이상이 없었다.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라돈을 시험한 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항균도 시험방법 △대조편(좌) △라텍스 시험편(우)


제품 모두 의무 표시사항이 누락됐고, 일부 제품은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하고 있어 개선 필요했다.


제품 모두 의무적으로 표시해야하는 제조연월, 치수 등 표시사항을 일부 누락시키거나, 전 항목을 미표시하여 기준에 부적합했다.


4개 제품이 겉커버 항균성, 해외 친환경 인증 등 실제와 다른 사항을 광고하거나, 기간이 지난 인증서 등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실제와 다른 광고를 한 4개 제품은 나비드(콜롬보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명가(태국산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보루네오하우스(보루네오 윈트 통몰드 천연라텍스), 잠이편한라텍스(ZMG(천연라텍스 코어)매트리스) 등이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침구류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라텍스 토퍼’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행복드림(www.consumer.go.kr)’ 내 ‘일반비교정보’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