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공공성 강화 연구용역 중단, 공공성 훼손과 예산 낭비 발생

경실련, “국토부 합리적 사유 없는 철도 공공성 강화 연구용역 중단 철저하게 감사하라”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9/11/19 [16:21]

경실련은 19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의 합리적 사유 없는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산업 구조평가 연구용역’ 중단(2018. 12. 31.)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초 국토부는 KTX-SRT 통합을 비롯하여 국민을 위한 공공적 철도개혁을 이루겠다고 밝혔었다. 이러한 정책 기조에 따라 2018년 4월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산업 구조평가 연구용역’을 공고하고, 조달청에 의뢰하여 6월 15일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낙찰자로 선정됐다.


계약 기간은 2018년 6월 22일부터 2018년 12월 19일까지 약 6개월이었고, 낙찰금액은 2억2700만 원 이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계약이 만료돼가던 2018년 12월 7일 계약을 변경하여, 용역 기간을 2019년 3월 19일까지 연장했다.


직후 12월 8일 강릉역 철도사고가 발생하자, 동 사고에 대한 감사원 결과를 보고 철도산업 구조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용역을 일방적으로 중단시켰고, 1년이 되어가는 지금까지 재개하지 않고 있다.


이에 경실련은 국토부의 특별한 사유 없는 일방적인 용역중단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공익을 훼손하고 있다고 보아, 공익감사 청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첫째, 국토부의 합리적 사유 없는 용역중단은 정책의 신뢰저하, 철도 공공성과 철도안전을 저해하여 공익을 훼손하고 있다.


국토부는 용역 과업지시서에서 ‘신정부 출범에 따라 철도의 공공성 강화 기조로 그간의 개혁에 대한 평가 등 논의가 촉발’되었고, 특히 코레일-SR 간 분리로 인해 공공성이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었다는 배경을 들고 있다. 이를 통해 현 철도산업 구조에 대한 공정하고, 정밀한 평가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룰 수 있는 철도산업 구조의 방향을 설정한다는 것이다.


이는 국토부가 철도의 상하 분리(운영-코레일과 건설-철도시설공단 분리)와 운영의 분리(코레일-SR)에 대한 문제를 알고 있다는 대목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국토부는 합리적 사유 없이 일방적으로 연구용역을 중단시켜 다음과 같은 공익을 훼손하는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먼저 철도 공공성과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을 통합한다는 대통령 공약과 정부의 공언에 어긋나 정책 신뢰를 무너뜨리고 있다. 다음으로 비싼 요금, 환승 불편, 지역적 차별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바라는 국민의 철도 교통 공공성 강화 요구를 외면하여, 공공성을 훼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철도통합을 요구하는 철도노동자들의 파업 계기가 되고 있다.


둘째, 용역중단에 따른 예산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국토부의 연구용역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과 그 시행령 및 시행규칙, 계약예규에 따라 계약을 진행한다. 기획재정부 계약예규에는 3억 원 미만의 용역에 대해 계약금액의 50%에 대해 선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입찰금액 2억2,700만 원의 50%라고 했을 때, 1억1350만 원 정도는 선금으로 지급됐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결국, 국토부의 잘못된 용역의 중단으로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는 셈이라고 질타했다.


코레일(운영)과 철도시설공단(건설), 코레일과 SRT의 통합 문제는 철도 공공성과 철도안전을 위해서 시급한 사항이다. 특히 지난 9월 감사원의 강릉역 철도사고 감사결과에서도 드러났듯이 상하 분리체계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국민은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경실련은 국민의 발인 철도의 안전, 저렴한 요금, 남북철도연결, 국제경쟁력 확보 등을 위해 조속히 통합이 이뤄져야 하며, 감사원은 철도통합을 가로막아 공공성을 훼손하는 국토교통부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진행해 연구용역의 재개부터 조속히 진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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