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KB국민은행, 5년 연속 최고 은행 선정

보험사, 삼성생명·삼성화재가 6년 연속 차지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9/12/05 [17:54]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2019년 한 해 동안 소비자에게 최고의 믿음과 가치를 제공한‘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를 소비자가 직접 투표로 뽑은 결과, KB국민은행, 국민카드,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투표는 은행 19개, 카드사 8개, 증권사 23개, 생명보험사 25개, 손해보험사 14개사 등 총 88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지난 9월 9부터 11월 10일까지 2개월간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역대 최대 인원인 총 4,230명이 참여했으며 업권별 최다득표를 얻은 금융사가 선정됐다.


가장 믿음직한 은행은 KB국민은행이 28.1%의 소비자 선택을 받아 1위로 선정되었다. 카드사는 KB국민카드가 작년에 이어 24.3%의 득표율을 얻어 1위를 차지했다.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이 30.3%, 손해보험사는 삼성화재가 25.4%의 지지율로 1위를 차지했다.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선정은 2009년부터 11년째 실시하고 있다. 매년 많은 소비자의 관심 속에 직접 투표를 통해 선정함으로써 공정성 있는 선정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많은 금융소비자의 금융사 선택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선정 결과를 비교해 보면, 지난해에 이어 KB국민은행이 28.1%의 소비자 선택을 받아 5년 연속 1위로 선정되었고, 국민카드가 24.3% 소비자 선택을 받아 2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삼성증권은 17.0%로 1위를 하였고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각각 30.3%, 25.4%를 받아 2009년부터 각 금융 업계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은행사는 국민은행가 28.1%로 전년 대비 지지율이 3.6% 감소하였으나 1위로 선정되었다. 2위로는 19.1%의 득표율을 받은 신한은행이, 3위로는 11.7%의 득표율을 받은 농협은행이 차지했다.


카드사는 국민카드가 전년 대비 0.01% 상승한 24.3%를 얻어 1위를 차지하였고 신한카드가 20.7% 삼성카드가 15.6%로 2, 3위를 차지했다.


증권사는 지난해 13.7%를 얻어 1위를 차지했지만, 작년 4월 배당사고로 수상에서 제외되었던 삼성증권이 17%의 지지율을 얻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교보증권이 10.2%, 대우증권이 9.9%의 지지율로 2, 3위를 차지했다.


생명보험사 1위 삼성생명은 올해 30.3%로 5.4%p 하락했으나 25개 생명보험사 중 압도적인 득표율로 1위에 선정되었다. 이어 교보생명은 12.6%를 얻어 1위의 절반에 못 미치는 득표율로 2위에 선정되었고 8.4%를 얻은 DB생명이 3위를 차지했다.


손해보험사 1위 삼성화재는 전년보다 2.7% 떨어진 25.4%의 득표율을 보였으나 10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현대해상과 DB생명이 각각 15.0%와 13.6%로 2위, 3위를 차지하여 작년과 같은 순위를 유지했다.


이번 조사에는 금융소비자 총 4,230명이 참여했다. 투표에 참여한 금융소비자들의 성별로는 남자 40%, 여자 60%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가 36%로 가장 많았고, 20대, 40대, 50대, 10대, 60대 순이였다. 거주지역은 서울(31.2%)이 가장 많았고, 경기도와 광역시에 거주하는 응답자가 그다음으로 많았다.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은 12월 6일(금) 오후 6시 30분 금융소비자연맹 창립 18주년 행사장인 한국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시상식을 거행한다고 밝혔다.


박나영 정책개발팀장은 “DLS DLF 등 불완전 판매가 계속됨에도 많은 금융소비자가 믿음직한 금융사 선발에 참여한 것은 금융사에 대한 변함없는 신뢰를 나타낸 것으로 금융사들은 더욱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를 보호해 믿음을 주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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