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금공, 베스트 지속가능 금융기관·커버드본드상 수상

디에셋, 아시아 최초 AAA등급 소셜 커버드본드 발행 높게 평가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20/01/17 [16:58]

한국주택금융공사(HF, 사장 이정환)는 ‘트리플 에이 컨트리 어워드 2019’ 시상식에서 ‘베스트 지속가능 금융기관상(Best Issuer for Sustainable Finance)‘과 ‘베스트 커버드본드상(Best Covered Bond)‘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6일(현지시간) 거행된 이 시상식은 세계적 금융전문지인 ‘디 에셋(The Asset)’에서 해마다 개최하는 행사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우수한 금융성과를 거둔 기관 등을 선정한다.


‘디 에셋’은 HF공사가 지난해 3월부터 세계 최초로 소셜 MBS를 발행하고, 6월 아시아 최초 AAA 신용등급 소셜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채권)* 5억 유로 규모를 발행한 것을 높게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커버드본드란 금융기관이 주택담보대출 등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투자자는 발행기관에 대한 상환청구권과 함께 발행기관이 담보로 제공하는 기초자산집합(Cover Pool)에 대해 제3자에 우선해 변제받을 권리를 갖는다.


공사 관계자는 “HF공사 커버드본드의 높은 법률적·구조적 안정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라며 “HF공사는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투자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HF공사는 사회적가치 실현에 앞장서기 위해 지난해 24조 원의 소셜 MBS를 발행해 국내 원화 SRI 채권의 85%를 공급했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