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판매업자 수 총 138개 신규등록 4개

다단계 판매업자 주요정보 변경사항 공개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20/08/19 [20:23]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는 2020년도 2/4분기 다단계판매업자의 주요 정보변경 사항을 공개했다.

 

다단계판매업자 수는 총 138개로 신규 등록 4개 사, 폐업 4개 사, 상호·주소 변경 16개 사·16건 등이다.

 

공정위는 다단계판매로 인한 소비자피해 방지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매분기마다 다단계판매업자의 주요 정보변경 사항을 공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20년 6월말 기준으로 등록 다단계판매업자 수는 총 138개이다. 우리나라에서 다단계판매업을 정상적으로 영위하기 위해서는「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13조에 따라 주된 사무소를 관할하는 시·도지사에 등록해야 한다.

 

2020년 2/4분기에는 4개 사업자가 신규 등록하여 다단계판매시장에 새롭게 진입하였고, 4개 다단계판매업자는 폐업했다. ㈜지오앤위즈, 삼백글로벌㈜, ㈜캔버스코리아, ㈜디앤엘이 신규 등록했고, 이 중 삼백글로벌㈜는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과, 나머지 3개사는 직접판매공제조합과 공제계약을 체결했다.

 

다단계판매업자는 원활한 소비자피해보상 보장을 위해 공제조합과의 공제계약을 체결하거나 소비자피해보상보험 또는 채무지급보증계약을 맺어야 한다.

 

㈜에이풀, ㈜스템텍코리아, ㈜휴앤미, ㈜마이아는 폐업했고, 이들 모두 공제조합과의 공제계약을 해지했다.

 

또한, 16개 사업자는 자신의 상호 또는 주소를 총 16건 변경했다. 16개사 16건 중 상호변경은 2건으로 △㈜더원플랫폼 △㈜메이데이 등이며, 주소변경은 14건으로 △피엠인터내셔날코리아(유), △㈜위업글로벌, △㈜미애부 △㈜더워커스, △㈜메디소스, △메이드인강남㈜, △㈜에버스프링 △㈜테라스타, △다사랑엔케이㈜, △㈜미젤, △㈜더올가, △㈜프리마인 △㈜웰메이드코엔, △㈜글로벌리더코리아 등이다.

 

공정위는 “다단계판매업자와 거래하거나 다단계판매업자 소속 판매원으로 활동하고자 한다면, 해당 사업자의 다단계판매업자 등록 여부는 물론, 휴․폐업 여부 및 주요정보 변경사항 등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밝혔다.

 

특히, 상호나 주된 사업장 주소·전화번호 등이 자주 바뀌는 사업자의 경우 환불이 어려워지는 등 예상치 못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이러한 업체와 거래할 때에는 더욱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계약이 해지된 다단계판매업자는 정상적인 판매영업을 할 수 없으므로, 소비자의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