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대국민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 개최

한국소비자원 “당신의 아이디어가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바꿉니다”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21/02/26 [20:33]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와 함께 “당신의 아이디어가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바꿉니다”라는 주제로 「제5회 대국민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을 개최한다.

 

소비생활에서 경험한 불편 사항 등에 대해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듣고 이를 법제 개선에 반영하고자 마련된 이번 공모전은 2월 26일부터 5월 30일까지 진행된다.

 

대국민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은 2017년부터 개최되고 있으며, 지난 4년간 1,000여 건 이상의 과제가 접수됐다. 접수된 과제는 관련 법제의 개선을 통한 소비생활 전반의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경제의 발전으로 전자상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피해 예방이나 불편 개선을 제안한 과제가 전체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SNS마켓, 배달앱, 부동산 중개앱과 같은 신유형 전자상거래에서의 적절한 소비자보호 방안*, 온라인플랫폼 사업자의 책임 강화**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의 정책개선 수요를 반영하여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책임 강화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개인 혹은 팀(5명 이내) 단위로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한국소비자원 누리집(www.kca.go.kr)에서 응모신청서 및 과제제안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kcacoa@kca.go.kr)로 제출하면 된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심사를 거쳐 대상 1명(팀), 최우수상 2명(팀) 등 16명(팀)에게 상금과 함께 상장이 수여되며 수상작 발표는 7월에 있을 예정이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비자원 누리집(www.kca.go.kr)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지미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