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마사지건, 표시 적합성 2개 제품 미흡

무선 마사지건 제품별 무게는 1kg 내외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21/05/14 [20:42]

소형 안마기인 ‘무선 마사지건’은 모터의 힘으로 근육에 자극을 주는 제품으로 편리성 및 값싼 중국산 OEM 무선 마사지건 수입 증가와 함께 국내 무선 마사지건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고 있다.

 

무선 마사지 건의 외형은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으나, 제품별로 본체의 형태가 다르며, 사용 부위에 따라 헤드 모양이 다른 제품이 많다. 가격대도 고가 제품부터 저가 제품까지 가격 차이가 상당히 큰 편임에도 제품 간 품질 차이 등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이사장 이덕승)는 무선 마사지 건을 사려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무선 마사지건 6개 브랜드 제품을 대상으로 무게, 작동시간, 충전 시간 및 표시사항 등을 시험·조사했다고 밝혔다.

 

6개 브랜드는 △닥터웰 DR2700업텐션, △바디픽셀 BIU004, △샤오미 3세대 Meavon, △제스파 ZP2420, △테라건 ELITE블랙, △피닉스 A2E 등이다.

 

무선 마사지 건의 가장 무거운 제품은 1,040g이고, 가장 가벼운 제품은 812g으로 시험대상 제품의 무게 차이는 228g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시판되는 215mL 캔 음료 무게(약 230g) 수준이다.

 

 

강한 자극과 오랜 사용을 위해 용량이 큰 모터나 충전지(리튬이온전지)를 채택하면 무게가 증가할 수 있으나, 자극이 약한 편인 제품도 사용에는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

 

자극의 강도는 사용자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으로 자극이 강하거나 약한 것 중 어느 것이 더 좋다고 평가하기는 어려우며, 해당 평가는 사용자 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관능적 판단이다.

 

충전 시간은 최소 1시간 41분부터 최대 3시간 49분이 소요되었으며, 제품별 최고 세기로 측정한 작동시간은 3시간에서 6시간으로 2배가량 차이가 있었다.

 

마사지 건은 주로 수축한 근육을 자극하여 회복을 돕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목, 어깨, 허리, 허벅지, 종아리 등 다양한 부위에 사용할 수 있는 만큼 1회 사용 시간을 고려해 개인 사용량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일부 제품은 은 10분 작동 후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데 해당 내용이 표시되어 있지 않아 소비자가 불량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어 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선 마사지 건은 KC 마크, 인증번호, 제조업체(수입업체), 모델명, 제조 시기, A/S 연락처 등 개별 전기용품 안전기준에서 규정한 사항을 표시해야 하며, 2개 제품 표시사항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선 마사지건 구매 시 안전 인증 및 안전 확인에 대한 표시사항 확인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며, 제품별 특성을 잘 파악하여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저전압 직류를 전원으로 사용하는 무선 마사지건 제품에 사용되는 충전지는 ‘안전 확인 대상’이며, 충전기는 ‘안전 인증 대상’이다.

 

충전지는 폭발 등의 안전사고가 있을 수 있어 안전 확인 대상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안전 확인을 받은 충전기를 사용해야 하며, 혹시 있을 피해에 제대로 대처하려면 안전 인증(KC 마크, 인증번호)에 대한 표시사항을 꼭 확인한 후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또한, 해외직구 시 개인 사용 목적으로 제품 1개를 사들일 때는 안전 인증이 없어도 구매가 가능하지만, 피해구제를 받기 어렵다는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해외직구에 대한 예외 규정은 합법적 절차를 지켜 안전 인증을 받는 제조/수입업체에 대한 역차별에 해당하며, 안전이 확인되지 않은 제품 사용에 따른 화재나 감전 등의 문제가 충분히 예상된다는 점에서 보완 대책이 필요하다.

 

특히, 무선 마사지 건은 신체에 직접적으로 작동하는 제품인데도, 개별 전기용품 안전기준에서 규정한 별도 표시사항이 없으므로 권장 사용 시간, 사용 시 주의사항, 정확한 사용 방법, 작동 불량 시 해결방안 등을 반영하여 표시사항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